(2021.01.22)
파이썬 공부를 하면서 클래스랑 객체, 메서드에 대해서 조금 이해했었다.
자바의 정석 책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는 부분같다.
6장과 7장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번주에는 6장을 공부해보았다!
book.naver.com/bookdb/book_detail.nhn?bid=10191151
참고도서: 자바의 정석
| 객체지향언어
객체지향언어는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몇 가지 새로운 규칙을 추가한 형태의 언어이다.
-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.
- 코드의 관리가 편하다.
-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.
| 클래스와 객체
클래스, 객체, 인스턴스
▷클래스: 객체를 정의해놓은 것
-->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된다.
▷객체: 실제로 존재하는 것
▷클래스의 인스턴스화: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
---> 어떠한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 라고 한다.
ex)
클래스가 책상 설계도라면, 객체는 책상이다.
책상은 책상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다.
클래스의 또 다른 정의
1. 클래스는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이다.
2. 클래스는 사용자정의 타입이다.
객체의 구성요소
객체는 속성과 기능으로 이루어져있다. --> 객체의 멤버라고 부른다.
속성==멤버변수
기능==메서드
속성과 기능보다는 멤버변수와 메서드라고 주로 부른다.
인스턴스의 생성과 사용
클래스명 변수명; // 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참조변수 선언
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 //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한 후,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
클래스명 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 // 한문장으로도 가능
인스턴스는 참조변수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으며, 참조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의 타입과 일치해야한다.
객체 배열
객체 배열은 객체 배열안에 객체가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, 객체의 주소가 저장된다.
--> 참조변수들을 하나로 묶은 참조 변수 배열이다.
'Coding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백준 2869번: 달팽이는 올라가고 싶다 (0) | 2021.01.24 |
---|---|
[Java] 객체지향언어 - (2) 변수, 메서드, JVM의 메모리 구조 (1) | 2021.01.23 |
[Java] String 배열, 다차원 배열 (1) | 2021.01.17 |
[Java] 커맨드 라인을 통해 입력받기 (이클립스) (0) | 2021.01.17 |
[Java] 배열 (array) (1) | 2021.01.1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