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eYStRanGeR
article thumbnail

(2021.01.22)

 

파이썬 공부를 하면서 클래스랑 객체, 메서드에 대해서 조금 이해했었다.

자바의 정석 책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는 부분같다.

6장과 7장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번주에는 6장을 공부해보았다!

 

book.naver.com/bookdb/book_detail.nhn?bid=10191151

 

Java의 정석

자바의 기초부터 실전활용까지 모두 담다!자바의 기초부터 객제지향개념을 넘어 실전활용까지 수록한『JAVA의 정석』. 저자의 오랜 실무경험과 강의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자바를 처음 배우는

book.naver.com

참고도서: 자바의 정석


 

| 객체지향언어

 

객체지향언어는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몇 가지 새로운 규칙을 추가한 형태의 언어이다.

 

  1.  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.
  2. 코드의 관리가 편하다.
  3.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.

 

 

 

| 클래스와 객체

 

 

 

클래스, 객체, 인스턴스

 

▷클래스: 객체를 정의해놓은 것

-->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된다.

 

객체: 실제로 존재하는 것

 

클래스의 인스턴스화: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

 

---> 어떠한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 라고 한다.

 

 

ex)

클래스가 책상 설계도라면, 객체는 책상이다.

책상은 책상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다.

 

 

 

클래스의 또 다른 정의

 

1. 클래스는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이다.

 

2. 클래스는 사용자정의 타입이다.

 

 

 

 

객체의 구성요소

 

객체는 속성과 기능으로 이루어져있다. --> 객체의 멤버라고 부른다.

 

속성==멤버변수

기능==메서드

 

속성과 기능보다는 멤버변수와 메서드라고 주로 부른다.

 

 

 

 

인스턴스의 생성과 사용

 

클래스명 변수명;             // 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참조변수 선언
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     //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한 후,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

클래스명 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 // 한문장으로도 가능

 

인스턴스는 참조변수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으며, 참조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의 타입과 일치해야한다.

 

 

인스턴스 생성과 사용 예제

 

 

실행화면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객체 배열

 

객체 배열은 객체 배열안에 객체가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, 객체의 주소가 저장된다.

--> 참조변수들을 하나로 묶은 참조 변수 배열이다.

 

 

객체 배열 예시

 

실행화면

 

 

 

728x90
profile

HeYStRanGeR

@HeYStRanGeR

포스팅이 좋았다면 "좋아요❤️" 또는 "구독👍🏻" 해주세요!